개요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인터넷을 통해 스토리지 리소스를 추상화, 풀링, 공유하는 스토리지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클라우드라고 하는 IT 환경에서 활용하며 클라우드 환경 내에서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동작인 클라우드 컴퓨팅을 지원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액세스하기 위해선 인트라넷 연결(네트워크 연결 스토리지)이나 스토리지 하드웨어에 대한 직접 연결(직접 연결 스토리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 프라이빗 클라우드 스토리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스토리지라는 3가지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있으며 이 스토리지를 포맷하는 데는 블록, 파일 또는 오브젝트라는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블록은 빠르고, 파일은 이해하기 쉬우며, 오브젝트는 빠르게 이동하는 워크로드와 가장 잘 호환되는 등 각 포맷의 장단점이 있지만 일부 소프트웨어 정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품에서는 3가지 포맷을 결합하여 배포하기 쉬운 통합 솔루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조직에서 기존 스토리지 방법이 민첩성과 확장성을 저하시키는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확장하고 기존의 수단 또는 방법보다 더 높은 신뢰성과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컨테이너가 개발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데이터는 단기 메모리로 저장하여 사용하거나 장기 메모리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기 메모리는 컴퓨터가 '태스크'라는 특정 연산을 처리하는 동안 모든 요청과 작업을 처리하고 기억하는 RAM(Random Access Memory)에 의해 처리됩니다. 모든 연산이 완료되면 여러 스토리지 볼륨에서 데이터를 장기 메모리로 저장할 수 있으며 그중 일부는 클라우드 형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모든 클라우드 스토리지 볼륨의 기반에는 물리적 하드웨어로부터 추상화된 스토리지 리소스가 존재합니다. 가상화 기술은 추상화의 한 방법으로, 상용 또는 독점적 서버 여러 대를 사용하여 스토리지 공간을 추상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 스토리지 공간을 데이터 레이크라는 곳에 모두 풀링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여기에 단일 리포지토리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레이크가 인터넷에 연결되면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생성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형식
블록 스토리지
블록 스토리지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노드와 같은 단일 스토리지 볼륨을 블록이라는 개별 인스턴스로 분할합니다. 빠르고 지연 시간이 짧은 스토리지 시스템으로서 고성능 워크로드에 적합합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데이터를 메타데이터라는 고유 식별자와 페어링합니다. 오브젝트는 압축되거나 암호화되지 않으므로 대규모로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파일 스토리지
파일 스토리지는 NAS 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며 데이터를 체계화하여 사용자에게 표시합니다. 계층 구조로 되어 있어 데이터를 하향식으로 쉽게 탐색할 수 있지만 처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유형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최종 사용자가 소유하지 않은 하드웨어에서 추상화된 리소스 풀의 데이터 스토리지입니다. 데이터 저장을 위한 시스템을 소유하거나 관리하지 않을 경우 특정한 위험이 수반되므로 많은 조직이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 워크로드와 애플리케이션을 이동합니다. Red Hat® OpenShift® Data Foundation과 같은 퍼시스턴트 스토리지 솔루션은 스테이트풀 애플리케이션에 오류가 발생하여 데이터가 모두 유실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스토리지
프라이빗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방화벽 내에서, 때로는 온프레미스에서 최종 사용자 전용 리소스에서 추상화된 리소스 풀의 데이터 스토리지입니다. 엔터프라이즈 규모의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은 기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비효율적일 수 있으므로 기업은 OpenStack®과 같은 플랫폼에서 디지털 방식을 통해 가상 리소스 풀을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전환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스토리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어느 정도의 워크로드 이식성, 오케스트레이션, 관리 기능을 갖춘 멀티플 클라우드 환경의 데이터 스토리지입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성하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은 서로 분리된 엔티티이며 로컬 영역 네트워크(LAN), 광역 네트워크(WAN),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가상 프라이빗 네트워크(VPN) 또는 컨테이너의 복잡한 네트워크를 통해 두 환경 간에 데이터를 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이와 같이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연결된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원하는 환경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필요한 경우 두 환경 사이에서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가상 스토리지 비교
클라우드 컴퓨팅과 가상화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부 기업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보다 가상 스토리지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컴플라이언스 및 규제 지침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으며, 업계에서는 가상 환경에 클라우드와 유사한 수준의 스토리지 확장성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뱅킹 산업과 같은 분산된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원격 지사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팅, 스토리지, 서비스 영역 네트워크(또는 NAS)의 4계층을 통해 전통적인 네트워크에 액세스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해결책은 지사의 지하에 냉각 시설을 갖춘 데이터센터를 두는 것이지만 공간이나 인력의 제약 때문에 이는 현실적인 방안이 아닙니다. 따라서 일부 가상 스토리지 솔루션에서는 2개 계층을 결합하여 가상 스토리지 배포와 관리를 간소화합니다.
Red Hat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Red Hat 클라우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Red Hat은 단순히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것을 넘어, 클라우드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Red Hat의 오픈소스 기술로 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멀티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클라우드 배포를 위한 확고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Red Hat 스토리지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Red Hat은 기업이 오늘날의 스토리지 과제를 해결하는 오픈 방식인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에 오픈소스를 적용하여 한 걸음 더 나아감으로써 고객에게 데이터 저장 위치와 방법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