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F와 CNF
VNF(가상 네트워크 기능)는 디렉터리 서비스, 라우터, 방화벽, 로드 밸런서 등과 같은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VNF는 가상 머신(VM)으로 배포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는 통신 제공업체들의 경우 독점 하드웨어에 있는 레거시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의 물리적 네트워크 기능(PNF)에서 VNF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아키텍처의 핵심 구성 요소인 VNF는 NFV 인프라(NFVI) 상단에 구축됩니다. NFVI에는 VNF 간에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의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할당하는 Red Hat® OpenStack®과 같은 가상 인프라 관리자(VIM)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NFVI 관리와 새로운 VNF 프로비저닝을 위한 프레임워크는 NFV가 정의하는 관리, 자동화 및 네트워크 오케스트레이션(MANO) 요소에서 발생합니다.
VNF가 직면한 과제
VNF는 현재 표준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일부이지만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가 더 민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처음 물리적 요소에서 VNF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벤더들은 어플라이언스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스템 전체를 들어내 하나의 대규모 VM을 생성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VM을 최적화하지 않아, 단일 목적의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충분하게 생성하지 못하게 되면서 관리 및 유지가 여전히 어려웠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유형의 레거시 VNF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확장성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일부는 초기 VNF 구현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고, 많은 서비스 제공업체는 다양한 VNF를 실행하기 위한 환경을 간소화하기 위해 공통된 수평적 NFVI 클라우드 플랫폼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NFV는 5G 또는 엣지 네트워크를 위한 기반 기술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M의 "무게감"은 민첩성, 확장성, 더 낮은 오버헤드가 필요한 대규모 5G 또는 엣지 배포에서 VNF의 효율성을 여전히 제한할 수 있습니다.
CNF: VM에서 컨테이너로의 진화
애플리케이션에 중앙화된 위치와 분산된 위치를 모두 사용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접근 방식을 도입하는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는
유연성, 확장성, 안정성 및 이식성이 향상되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에서 완전 클라우드 네이티브 설계로 전환하면 시장과 고객이 요구하는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제품을 신속하게 배포하는 데 필요한 효율성과 민첩성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접근 방식이 뚜렷이 구별되는 중요 특징은 VM보다는 컨테이너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컨테이너를 통해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파일과 함께 소프트웨어(예: 애플리케이션, 기능 또는 마이크로서비스)를 패키징할 수 있고, 운영 체제 및 기타 서버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컨테이너 안에 있는 구성 요소를 환경(개발, 테스트, 프로덕션 등) 간에, 심지어 클라우드 간에도 쉽게 이동할 수 있고, 그러면서도 완전한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VNF에서 진화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 기능(CNF)은 컨테이너 안에서 실행되도록 설계 및 구현되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아키텍처 구성 요소 컨테이너화를 통해 동일 클러스터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실행하고 이미 분해된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온보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정확한 포드로 신속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전통적인 수직 통합 접근 방식에서 공통 VM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이 관리하는 VNF, 공통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이 관리하는 CNF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기능의 진화 과정을 보여줍니다.
CNF의 가능성
CNF를 도입하면 VNF 기능 중 많은 부분을 컨테이너로 이동하여 VNF의 근본적인 제약 몇 가지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구성 요소를 컨테이너화하면 환경 내 클러스터 전반에 걸쳐 어떤 위치에서 어떻게 기능을 실행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NF는 네트워크 기능 컨테이너화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컨테이너 패키징을 넘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원칙의 모든 이점을 누리려면 네트워크 기능 소프트웨어를 추가로 재설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소프트웨어를 마이크로서비스로 분해하고, 업데이트 중에 여러 버전을 허용하고, 일반적인 로드 밸런서 또는 데이터 저장소와 같은 가용 플랫폼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도입이 늘어나고 있어, CNF는 전환 중에 레거시 VNF와 공존해야 합니다.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는 네트워크 개발, 배포, 유지 관리 및 운영을 완전히 자동화하여 늘어나는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배포를 가속화하고, 복잡성을 줄여야 합니다. 제공업체에는 구성 및 배포를 위한 표준화된 방법론,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완성도를 높인 툴, 엄격한 검사 및 인증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합니다.
VNF와 CNF: 핵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
일관성 있는 개방형 기반은 통신 사업자에 자사 서비스가 위치나 설치 공간에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실행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줍니다. 이러한 기반을 VNF와 함께 NFV에, 그리고 특히 CNF와 함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에 구축하면 유연성과 민첩성이 향상됩니다. 자동화는 에코시스템을 항상 효율적으로, 규모에 따라 더 손쉽게 운영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자동화를 통해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는 서비스 및 기능을 더 빠르게 변경하고 추가함으로써 고객 요구 사항 및 수요에 더 적절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